1부. 음성학 - 2장. 성조 (수정)
베트남어 공부/A Concise Vietnamese Grammar2011. 11. 5. 02:08
2.1 베트남의 성조 체계
베트남어에는 다섯가지의 기호로 나타나는 여섯 개의 성조가 있다. 그들은 다음과 같이 불리운다.
성조 1 Ngang 예: la 44 (음이 높은 -> 높은)
성조 2 Huyền 예: là 32 (중간 -> 낮은)
성조 3 Ngã 예: lã 325 (중간 -> 낮은 -> 특별히 높은)
성조 4 Hỏi 예: lả 323 (중간 -> 낮은 -> 중간)
성조 5 Sắc 예: lá 45 (높은 -> 특별히 높은)
성조 6 Nặng 예: lạ 31 (중간 -> 특별히 낮은)
2.2 성조 체계의 기술적인 요소
성조 구별은 '음역(register)' 라 불리우는 음높이의 차이(특히 끝부분의)에 대응하는 영역이다. 음높이의 변화(예를 들어, High-Low의 순서에 따라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하강하는)는 Melody라 불리운다.
성조는 음역을 기준으로 두 가지로 나뉜다 : 높은 음역, 낮은 음역
성조의 굴곡(contour)은 간단할 수도, 복잡할 수도 있다.
음역과 굴곡을 기준으로 한 성조 묘사는 다음과 같다 :
a. 성조 3 : 이 성조의 패턴은 High 에서 Low로 하강, 그리고 갑자기 상승하는 것이다; 이 시점에서 후두(larynx)를 팽팽히 한다, 때때로 완전히 차단해 어떠한 소리의 합성도 들리지 않게 한다. 반모음이 끊기고 성문 파열음(glottal stop)이 삽입된다.
b. 성조 4 : 이 성조는 여섯 개의 성조들 중 가장 긴 지속시간을 갖는다.
c. 성조 5 : 폐음절(closed syllable) 분포시, /p,t,k/로 끝나는 음절들(예를 들어 mát, bát, lớp)은 짧은 굴곡을 가지고, 상승하고, 다시 가파르게 상승한다. 이것은 성조 5의 한 변화이다.(5b를 보라.)
d. 성조 6 : /p,t,k/로 끝나는 음절들의 경우, 이 성조 또한 매우 짧은 음조 곡선을 가지고, 하강하고, 다시 가라프게 하강한다. 이것은 성조 6의 한 변화이다.(6b를 보라.)
2.3 성조의 분류와 확인
음역을 기준으로, 성조는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:
- 높은 성조: 성조 1, 3, 5
- 낮은 성조: 성조 2, 4, 6
Melody를 기준으로:
- 성조 1&2는 수평선에서 미끄러지듯 발음된다(flat, 즉 평평하다)
- 나머지 성조들(4개)은 수평적이지 않다.(non-flat, 즉 평평하지 않다)
- 성조 3&4는 처음에는 하강하다가, 상승하며, 이것은 꺾인 굴곡(broken contour)의 형태를 만든다.
- 성조 5&6은 하강 혹은 상승으로 시작하여, 꺾이지 않은 형태의 굴곡(non-broken contour)을 만든다.
베트남어에는 다섯가지의 기호로 나타나는 여섯 개의 성조가 있다. 그들은 다음과 같이 불리운다.
성조 1 Ngang 예: la 44 (음이 높은 -> 높은)
성조 2 Huyền 예: là 32 (중간 -> 낮은)
성조 3 Ngã 예: lã 325 (중간 -> 낮은 -> 특별히 높은)
성조 4 Hỏi 예: lả 323 (중간 -> 낮은 -> 중간)
성조 5 Sắc 예: lá 45 (높은 -> 특별히 높은)
성조 6 Nặng 예: lạ 31 (중간 -> 특별히 낮은)
2.2 성조 체계의 기술적인 요소
성조 구별은 '음역(register)' 라 불리우는 음높이의 차이(특히 끝부분의)에 대응하는 영역이다. 음높이의 변화(예를 들어, High-Low의 순서에 따라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하강하는)는 Melody라 불리운다.
성조는 음역을 기준으로 두 가지로 나뉜다 : 높은 음역, 낮은 음역
성조의 굴곡(contour)은 간단할 수도, 복잡할 수도 있다.
음역과 굴곡을 기준으로 한 성조 묘사는 다음과 같다 :
a. 성조 3 : 이 성조의 패턴은 High 에서 Low로 하강, 그리고 갑자기 상승하는 것이다; 이 시점에서 후두(larynx)를 팽팽히 한다, 때때로 완전히 차단해 어떠한 소리의 합성도 들리지 않게 한다. 반모음이 끊기고 성문 파열음(glottal stop)이 삽입된다.
b. 성조 4 : 이 성조는 여섯 개의 성조들 중 가장 긴 지속시간을 갖는다.
c. 성조 5 : 폐음절(closed syllable) 분포시, /p,t,k/로 끝나는 음절들(예를 들어 mát, bát, lớp)은 짧은 굴곡을 가지고, 상승하고, 다시 가파르게 상승한다. 이것은 성조 5의 한 변화이다.(5b를 보라.)
d. 성조 6 : /p,t,k/로 끝나는 음절들의 경우, 이 성조 또한 매우 짧은 음조 곡선을 가지고, 하강하고, 다시 가라프게 하강한다. 이것은 성조 6의 한 변화이다.(6b를 보라.)
2.3 성조의 분류와 확인
음역을 기준으로, 성조는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:
- 높은 성조: 성조 1, 3, 5
- 낮은 성조: 성조 2, 4, 6
Melody를 기준으로:
- 성조 1&2는 수평선에서 미끄러지듯 발음된다(flat, 즉 평평하다)
- 나머지 성조들(4개)은 수평적이지 않다.(non-flat, 즉 평평하지 않다)
- 성조 3&4는 처음에는 하강하다가, 상승하며, 이것은 꺾인 굴곡(broken contour)의 형태를 만든다.
- 성조 5&6은 하강 혹은 상승으로 시작하여, 꺾이지 않은 형태의 굴곡(non-broken contour)을 만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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